본문 바로가기
삶/말씀

나의 십자가를 재해석하면

by Dreamer 2021. 4. 4.

1. 말씀

 

누가복음 24:17 He asked them, "what are you discussing together as you walk along?" they stood still, their faces downcast. (예수께서 이르시되 너희가 길 가면서 서로 주고 받고 하는 이야기가 무엇이냐 하시니 두 사람이 슬픈 빛을 띠고 머물러 서더라)

 

누가복음 24:32 They asked each other, "Were not our hearts burning within us while he talked with us on the road and opened the Scriptures to us?" (그들이 서로 말하되 길에서 우리에게 말씀하시고 우리에게 성경을 풀어 주실 때에 우리 속에서 마음이 뜨겁지 아니하더냐 하고)

 

2. 배경

누가복음 24장 13절에 엠마오라는 마을이 언급됩니다.

평생 자신의 인생을 내던지고 예수님을 따랐던 두 제자가

예수님이 십자가에 못박혀 죽으신 후,

예수님이 실패하였다고 생각하고 실망하여 발길을 향한 곳이 엠마오 입니다.

그들은 베드로와 마찬가지로 예수님의 십자가가 실패라고 생각했기에 자신의 십자가도 실패라고 생각했겠죠.

(마19:27 peter answered him, "we have left everything to follow you! what then will there be for us?")

 

어쨌든, 실망한 두 제자는 이 엠마오를 향해 가던 중, 길에서 예수님을 만납니다, 그러나 그가 예수님인줄 알아보진 못합니다.(눅 24:16 but they were kept from recognizing him)

엠마오 교회, 주변에 당시의 길이 잘 보존되어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예수님은 모세 이야기부터 시작하여 성경에 기록된 이야기들을 말씀해주십니다.

그러자 제자들은 예수님의 십자가가 실패가 아니라 하나님의 승리란 것을 깨닫고 발길을 예루살렘으로 돌립니다.

 

3. 의미

예수님의 십자가 사건으로 자신들의 십자가도 실패했다고 여겼던 두 사람에게 나타나서

말씀 속에서 예수님의 십자가를 해석해주시고,

두 사람은 십자가 사건이 실패가 아니라 하나님의 승리임을 깨닫고 예루살렘으로 돌아가는것은,

 

우리의 삶에 있어서 되돌리고 싶은 과거나, 힘든 지금 이 순간,

원망과 분노와 방황이 아닌, 이것이 하나님의 will 임을 깨닫고 인생방향을 다시 올바르게 설정하는것을 상징합니다.

 

우리는 삶을 살면서 믿었던 사람에게 배신을 당하기도 합니다. 사랑했던 사람에게 버림받기도 하고요.

그 나쁜놈이 교회에서는 독실한 사람으로 행세할때도 있습니다.

그런데, 예수님은 열두제자중 하나에게 배신을 당합니다.

그래도, 십자가에 못박혀 죽으셨다는것을 생각하면, 내가 받은 배신은 사소해 보이기도 합니다.

 

예수님도 제자들에게 배신당하고 버림받았다는 사실이 와닿는다면

방황하는 우리네 삶도 변화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인생의 십자가의 재해석이 되어야 남은 인생의 방향성이 뚜렷해지지 않을까요.

 

4. 기도

우리 모두가 각자 지고있는 이 고난이

우리를 새롭게 새우시려는 하나님의 손길임을 깨닫고

우리 모두가 다시 소망을 가지고 일어서게 해주시옵소서.

 

 

' > 말씀' 카테고리의 다른 글

성경에서 지혜란  (0) 2021.05.23

댓글